[투자자 인터뷰] 적금보다 높은 수익성에 마음이 든든해요

8퍼센트 투자, 적금보다 높은 수익률로 든든해요

작년 연말, 8퍼센트에서는 한 해의 투자 히스토리를 회고하는 2023 8퍼센트 투자 후기 어워즈를 성황리에 진행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베스트 리뷰어로 선정되신 투자자 2분을 모시고 인터뷰 시간을 가졌어요. 오늘은 대상에 빛나는 이동욱 투자자님의 이야기입니다.

투자자 이동욱님

이동욱 님은 2017년 9월부터 8퍼센트를 이용하신 일반 투자자입니다. 대형 병원에서 IT 개발 직무에 종사하고 계신데요. 8퍼센트 서비스의 초기부터 현재까지 역사의 산증인과 같은 투자자시죠.

이동욱님이 적금 보다 온투금융 투자(P2P 투자)를 선호하는 이유, P2P투자는 8퍼센트만 이용하게 된 까닭, 그리고 분산 투자 노하우까지 당장 따라 하고 싶은 실용적인 투자 노하우를 들려드릴게요.

8퍼센트 투자자 이동욱님
연체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8퍼센트로 자연스럽게 넘어왔죠.

이동욱님, 투자 후기 대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서울 신라호텔 뷔페 이용권을 드렸는데요. 이용해 보셨나요?

제가 양산에 살고 있어서, 아직 못 가고 있어요. 1년 내로 사용할 수 있어서 해서 꼭 가볼 예정입니다. 서울에 가게 되면 8퍼센트 본사에도 꼭 한번 방문하고 싶네요.

이동욱님은 8퍼센트 투자를 언제부터 시작하셨나요?

2017년 즈음으로 기억합니다. 예전 회사에 근무할 당시, 8퍼센트를 썼어요. 8퍼센트에 대해 알게 된 것은 더 이전인데요. P2P투자는 A사를 최초로 알게 되면서 시작했습니다.

온투금융 투자(P2P투자)는 8퍼센트만 이용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초기엔 타사의 신용 채권이나, PF 상품에 투자했었는데요. 생각보다 연체가 많이 발생하더라고요. 그래서 더 나은 투자처를 찾다가 8퍼센트를 알게 되었고요. 8퍼센트 A등급 채권에 투자했더니, 연체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8퍼센트로 넘어왔죠. 지금은 P2P는 8퍼센트만 하고 있어요.

안정성 높은 상품, 그리고 상세한 상담 덕분에 항상 안심하고 투자했던 것 같아요.

온투금융 투자(P2P투자) 외 투자처가 있을까요?

예전엔 투자처도 다양했었는데요. 지금은 미국 주식, 미국 ETF만 투자하고 있어요.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8퍼센트 투자 비중은 어떻게 되나요?

금액으로는 부동산 투자 한도인 2천 만 원을 꽉 채워서 투자하고 있어요.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약 8%입니다. 8퍼센트 서비스와 같은 숫자네요. 더 늘리지 못하는 이유는 투자 한도 때문입니다. 전문 투자자 자격을 취득하자니 지금은 시간이 넉넉하지 않네요. 만약 개인 투자자 대상의 부동산 투자 한도가 더 늘어난다면, 투자 비중을 늘릴 계획이 있어요. 작년에 부동산 한도가 늘고 나서, 늘어난 한도를 꽉 채워 투자했어요.

8퍼센트가 취급하는 상품 카테고리 별 투자 비중은 어떻게 되시나요?

요즘은 100% 부동산 상품에 투자하고 있어요.

8퍼센트 투자에 만족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부동산 상품을 8퍼센트에서 업계 최초로 출시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른 업체에서 고위험성의 PF 상품만 취급할 때, 8퍼센트에서는 안정성 높은 상품을 출시해서 안심하고 많이 투자했죠. 더불어 고객 지원 부서에서 상품 관련 피드백을 늘 잘 해주셨어요. 그래서 항상 안심하고 투자했던 것 같아요.

8퍼센트 투자에 더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서비스 기능 중 [나의 투자 > 누적 투자 정보]에서 누적 수익 + 누적 손실을 합한 총 수익을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매달 들어오는 이자로 리스크 분배와 복리효과까지

이동욱님만의 상품 선택 기준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서울 시내 또는 지역 거점 도시에 있는 부동산 담보 상품을 우선 추천하고 싶어요. 차주의 자금 상환 능력도 중요하지만, 부동산 담보물에 투자하는 상품이잖아요? 유효담보비율이 넉넉하게 남아 있는 것들에 투자해 보시면 좋겠어요. 이렇게 투자하면 수익률이 조금 아쉬울 수 있어요. 하지만, 투자하면 매달 이자가 들어오잖아요? 이런 이자를 활용해서 수익률 높은 상품에 투자를 하면 은행 예적금 보다 분명히 상회하는 수익률을 갖게 될 거예요.

아파트가 아닌 빌라 등의 주택 종류일지라도 급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시나요?

네 그렇죠. 급지와 담보 여유금. 유효담보비율에서 더 나아가, 담보 여유금도 눈여겨봐요. 예를 들어서, [A 채권 – 유효담보비율 50%, 담보 여유금 1억]과 [B 채권 – 유효담보비율 70%, 담보 여유금 5억]이 있다면 저는 B에 투자합니다. 담보물이 경매 단계로 진입하더라도, 담보 여유금이 더 많은 상품은 채권을 회수할 확률이 높아지는 거죠.

8퍼센트나 P2P 투자에 처음 진입하신 초보 투자자분들께, ‘이것 만은 꼭 알려주고 싶다.’는 점이 있을까요?

친구들에게 8퍼센트를 종종 추천했는데요. 어떤 친구들은 오로지 ‘수익’ 하나에만 꽂혀서, 분산 투자하지 않고 고위험 상품에 투자금을 올인 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낮은 등급의 신용 채권은 연체, 부실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져요. 만약 회생 절차로 가면, 투자자가 손실을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고수익’만 노리고 무리한 투자를 하는 일은 자제하셨으면 좋겠어요. 투자 초기에 이런 경험을 하면, 심리적 저항으로 더 이상 투자를 안하게 돼요. 리스크 분배는 투자의 기본이면서도 잘 지켜지지 않는 것 같아요. 

높은 등급 중심의 부동산 위주로 살펴보고, 분산 투자할 것을 권해요.

최근에 주변 분들에게 8퍼센트를 소개 한 적 있나요?

네 꾸준히 소개하고 있어요. 재테크 이야기가 나올 때, 안전성은 가져가되 적금 보다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추천합니다. 높은 등급 중심의 부동산 위주로 살펴보고, 분산 투자할 것을 권해요. 저는 부동산 상품에만 2년째 투자하고 있는데요. 가끔 연체가 발생할 때는 있지만, 아직 손실은 한 번도 경험한 적 없어요. 서울 등 도심권에 투자하면, 손실 확률은 낮을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추천받아서 시작하신 분들은 8퍼센트 투자에 대해 만족하셨을까요?

가끔 어땠는지 이야기를 나누는데요. 부동산 중심으로 투자했던 친구들 좋아하고요. 낮은 등급의 채권에 투자했던 경우엔 손해를 겪어봐서 투자를 이어나가기 어려워한 적도 있어요.

이동욱님은 분산 투자를 하고 계시죠?

네 제 나름대로 기준을 잡아서 분산 투자를 하고 있어요.

8퍼센트 투자를 하면서 생긴 본인만의 분산 투자 노하우가 무엇일까요?

예전에는 1개 채권 당 얼마를 투자해야 할지 애매했어요. 대중 없이 적게는 5천 원, 때로는 스페셜 딜에 많이 넣기도 했고요. 지금은 [여유 담보금 1억당 X 10만 원] 으로 계산하여 투자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여유 담보금이 10억이면, 100만 원을 투자하는 식으로요. 전체 수익률은 낮아 보일 수도 있지만 안정적으로 이자가 들어오니까요. 여기서 받는 이자로 12% 이상의 고수익 상품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나쁘지 않다고 봐요. 매달 이자가 들어와서요.

마지막으로 8퍼센트에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세요.

8퍼센트의 부동산 상품에 투자하면서 적금 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으니까, 마음이 든든하고 좋아요. 거기에 좋은 이벤트에 상품까지 주셔서 너무 감사한 마음이죠. 한동안 블로그에 투자 관련 글쓰기에 흥미를 잃었었는데요. 이번 계기로 다시 8퍼센트 투자 후기를 꾸준히 기록해 보려고요.

투자 후기 대상에 빛나는 이동욱님의 인터뷰에서 적금 보다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는 법을 알 수 있었어요. 혹시 독자분들도 찾으셨을까요? 그것은 바로 ① 여유 담보금 정보를 활용한 분산 투자 ② 매달 받는 이자로 수익률 높은 8퍼센트 상품에 재투자하기 일 것 같습니다.

 

8퍼센트 우수 리뷰어로 선정되신 이동욱님의 투자 수익률 등 진솔한 투자 이야기가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보세요.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 24-42호 (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