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좋아하고, 파이썬을 이용하는 파이써니스타들을 위한 행사 ‘파이콘 한국(PyCon Korea)’이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돌아왔습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에서만 만났던 아쉬움을 뒤로하고 파이콘 한국 2022는 온·오프라인 동시 행사로 진행됐는데요. 올해도 역시 8퍼센트가 파트너로 참여했습니다.
파이썬만으로 만들어진 ‘8퍼센트’
파이콘 한국 2022는 ‘Do Anything with Python’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렸습니다. 파이썬을 좋아하는 마음만 있다면 어떤 것이든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파이썬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이 모여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는 장이 열렸습니다.
8퍼센트는 파이썬만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금융기관입니다. Django를 사용해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분석과 모형 개발에서도 파이썬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금융 시장이라는 환경에서 파이썬의 장점을 활용하고 있죠.
파이콘 한국 2022에 파트너로 참여한 8퍼센트는 파이썬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본 사용자들을 만나고, 파이썬으로 금융기관을 만든 경험을 나누길 기대했습니다.
파이콘 한국 2022 파트너로 참여했어요
파이콘 한국 2022에서 8퍼센트는 공식 프로그램과 오프라인 부스 운영, 열린 공간을 활용한 활동 등 참석자들을 위해 다양한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파이콘 한국 2022의 토크 콘서트에 8퍼센트 CTO 호성님이 참여했는데요. 진행자가 파이콘 한국 2022 참석자들이 궁금해할만한 것들을 질문했고, 이에 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호성님의 토크 콘서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호성님의 글 (개발자 채용 공고의 숨은 의도) 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이콘 2022 프로그램으로 8퍼센트 개발자 보성님의 발표도 있었습니다. ‘파이썬 개발방법론(Development Method with Python)’ 중 ‘파이썬 타입 힌트 제대로 활용하기’라는 주제로 발표했는데요. 현장 갤러리에 앉을 자리가 부족해 뒤에 서서 듣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파이썬을 사용하는 선배 개발자로, 타입 힌트에 대한 기술적 조언과 여러 이야기를 주고받았습니다.
보성님의 발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오프라인만의 재미! 8퍼센트 별 뽑기
파이썬 사용자들이 모이는 특별한 날. 8퍼센트는 오랜만에 열리는 오프라인 행사에 설레고 기대되는 마음을 담아 현장에서만 할 수 있는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학교 앞 문방구에 있던 추억의 뽑기였죠.
파이썬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좋아할 상품을 고민한 끝에, 1등 상품으로 고급 키보드를 준비했습니다! 현장에서 반응이 뜨거웠는데요. 어떻게 하면 키보드를 받을 수 있는지 문의가 끊임없이 이어졌습니다.
2등 상품으로는 누구에게나 쓸모 있으면서, 모던하고 예쁜 8퍼센트 굿즈 세트를 준비했는데요. 키보드보다 굿즈를 원하시는 참여자도 있어 뿌듯했습니다. 3등은 파이써니스타와 8퍼센트 사이 더 많은 소통과 연결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커피 기프티콘을 선물했습니다.
4등은 한번 더 뽑기 기회를 제공해, 현장에서 뽑기 자체로 얻을 수 있는 스릴과 즐거움도 놓치지 않았는데요. 4등을 6번이나 뽑으면서, 현장에 즐거움을 준 참여자도 있었습니다.
다른 개발자와 소통하는 시간
파이콘 한국 2022는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운영했는데요. 8퍼센트도 이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첫 번째로는 CTO 호성님과의 대화였습니다. 8퍼센트의 기술 책임자이자 개발자 채용 담당자로, 또 파이썬을 사용하는 선배 개발자로 참여자들과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았습니다. 8퍼센트의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성, 신용평가모형 개발 프로세스 그리고 파이썬 학습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현재 8퍼센트에 산업기능요원으로 재직 중인 준식님, 정섭님이 ‘현직 주니어 개발자 모여라’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타사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재직 중인 분, 산업기능요원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모여 각자의 경험을 공유했는데요. 8퍼센트의 개발 환경과 산업기능요원이 되기 위해 준비할 것 등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보성님의 파이썬 개발 이야기였는데요. 보성님의 개인 발표(파이썬 타입 힌트 제대로 활용하기) 2시간 후에 열려, 발표 이후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시간으로 구성됐습니다. 파이썬 타입 체크 방법, 타입 관련 패턴, 코딩 컨벤션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파이콘 한국 2022를 다녀와서
이틀에 걸친 파이콘 한국 2022는 파이썬을 사랑하는 많은 이들의 관심 속에 막을 내렸는데요. 파이콘 한국 2022에 참여한 8퍼센트 개발자들에게도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발표를 한 보성님과 열린 공간에서 주니어 개발자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눈 정섭님, 준식님까지. 8퍼센트 백엔드 개발자 3분의 파이콘 한국 2022 참여 소감을 들어봤습니다.
보성님
많은 회사와 사용자들이 파이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학생들이 콘퍼런스에 참여한다는 점도 새로웠습니다. 파이콘 한국 2022에는 하루만 참석했는데 다음에는 이틀 모두 참여하고 싶어졌습니다!
정섭님
파이콘 한국 2022로 파이썬을 사용하는 회사와 파이썬 개발자가 정말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연사의 발표를 보며 지식을 쌓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에게 각자의 경험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첫 콘퍼런스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준식님
토크 콘서트에서 한 언어에 대해 전문성을 갖는 것과 여러 언어를 사용해보는 것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라는 주제가 있었는데 인상 깊었습니다. 개발 콘퍼런스는 주로 현업 개발자들이 참석해 전문성 있는 대화를 하는 시간이라 생각했는데요. 파이콘 한국 2022는 파이썬에 관심 있는 모두가 참석해 더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돌아온 파이콘 한국 2022. 8퍼센트는 행사에 참여한 파이썬 개발자들에게 회사와 개발 문화를 알리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는데요. 참여한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렇지만 짧다면 짧았던 파이콘 한국 2022에서 8퍼센트의 모든 것을 알기는 어려웠을 수 있는데요. 8퍼센트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을 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바로 8퍼센트 개발자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8퍼센트 개발 그룹의 모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퍼센트 개발자 채용 정보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