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리대출은 은행의 저금리 대출과 저축은행·대부업의 고금리 대출 사이 중간 수준 금리의 대출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저금리(연 3~5%)와 고금리(연 20%) 사이 금리(연 10% 내외)를 말하는데요. 금융권별 금리 수준은 조금씩 다릅니다.
중금리대출은 주로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중신용자는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통상 신용점수 600~800점 수준을 의미합니다. 이들 중에는 금융 거래 내역이 거의 없는 *신 파일러(Thin Filer)도 있는데요. 신 파일러 타깃 중금리 대출 상품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 신 파일러(Thin Filer)
‘얇은 파일’이라는 뜻. 금융 거래 정보가 거의 없는 사람을 말합니다.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전업주부 등이 해당하는데요. 대체로 신용거래 내역이 적기 때문에 금융 서비스 이용을 제한받습니다. 최근에는 비금융 정보 등을 활용한 자체 신용평가 모형을 만드는 업체가 생기면서 맞춤 금융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온투업) 업체들은 대표적인 중금리대출 취급 금융기관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운영, 독자적인 신용평가모형(CSS)을 기반으로 중신용자, 신 파일러에게 중금리대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투업체 8퍼센트는 중금리를 상징하는 브랜드 네이밍(8%)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개인신용대출부터 부동산담보대출 등 중금리 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8퍼센트 대출 상품의 더 자세한 정보는 8퍼센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